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편의점 업계, 코로나19 악재 뚫을 화이트데이 이색마케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업계 빅5, 다채로운 프로모션 준비…"밸런타인데이 흥행 이어갈 것"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 시장이 위축되는 모습이지만, 편의점 업계는 다양한 이벤트 상품으로 화이트데이 마케팅의 성공에 집중하고 있다.

9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 CU 등 업계 '빅 5' 업체 모두 다채로운 화이트데이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코로나19 확산 속 흥행이 저조할 것이라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지난달 밸런타인데이에도 이 같은 상황 속 좋은 성과를 올린 바 있는 만큼 또 다시 찾아온 연중 대목을 놓치지 않겠다는 구상이다.

실제 GS25는 지난 밸런타인데이에 우수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GS25는 밸런타인데이 시즌 지난해 대비 22.5% 신장한 매출을 기록했다. 상품별로는 초콜릿, 젤리 등 단품류가 14.4%, 기획 세트류가 42.0% 증가했다.

GS25는 유튜브, 팬슈머를 저격한 차별화 상품으로 화이트데이 시장을 공략한다. [사진=GS25]
GS25는 유튜브, 팬슈머를 저격한 차별화 상품으로 화이트데이 시장을 공략한다. [사진=GS25]

이에 GS25는 '유튜브'와 '팬슈머'를 키워드로 한 화이트데이 차별화 상품들을 론칭한다. 대표 상품은 '화이트데이 펭수세트', '화이트데이 총몇명세트', '화이트데이 메들리세트' 등이다. 각각 캐릭터 및 유튜버와 콜라보한 다양한 상품을 담아 차별화를 꾀했다.

또 GS25는 초콜릿, 사탕, 젤리 등 77종의 상품에 이달 말까지 원플러스원(1+1), 투플러스원(2+1), 덤 증정 등의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한다. 이와 함께 '나만의냉장고' 앱을 활용해 유튜버 총몇명의 '나천재멜로디 저금통'을 증정하는 등의 이벤트도 준비됐다.

CU는 딜리버리히어로와 손잡고 사랑의 배달부 콘셉트의 콜라보 상품 '러브 딜리버리 박스'를 업계 단독으로 선보였다. 밸런타인데이 시즌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3% 신장한 데 비해 배달 서비스 이용건수가 88% 신장한 현상에 따라 준비된 프로모션이다.

'러브 딜리버리 박스'는 상자 크기에 따라 3종으로 구성됐으며, 핑크색 박스 한 면에 받는 사람과 보내는 사람, 취급주의 등 실제 택배 송장과 유사한 구성의 카드를 디자인했다. 박스 안에는 가나 초코바, 키커바 등 크라운제과의 인기 상품들이 담겼다.

CU는 요기요를 통해 '러브 딜리버리 박스'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2천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상품 구분 없이 주문 금액이 1만 원 이상이면 배송비 전액을 할인하며, 요기요 슈퍼클럽 구독자는 추가 할인을 통해 최대 8천 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CU 관계자는 "데이 행사에서 언택트 선물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데 맞춰 요기요와 협업해 상품 및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며 "차별화된 상품과 프로모션으로 고객들에게 일상 속 소소한 기쁨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은 '쓸모없는 선물' 콘셉트의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쓸모없는 선물' 콘셉트의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최근 SNS를 중심으로 '쓸모없는 선물 교환식'이 젊은 층의 놀이문화로 자리잡음에 따라 '오다 주웠어'라는 문구를 담은 '흑심가득' 상품을 대표로 한 다양한 이벤트 상품을 선보인다. 또 씹을 때 나는 특유의 소리로 유튜버들의 ASMR 콘텐츠로 알려져 있는 '락캔디', 게임 크리에이터 '도티' 캐릭터를 활용한 '도티마시멜로 선물세트' 등 트렌디한 상품들도 준비했다.

또 세븐일레븐은 최근 데이 행사가 연인 뿐 아니라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도 선물하는 날로 자리잡음에 따라 행사 상품 구색을 지난해보다 25% 이상 확대해 총 130여 종의 상품을 준비했으며, 공식 앱 '세븐앱'을 통한 할인 프로모션도 함께 전개한다.

이마트24는 '와인'과 '쥬얼리'를 테마로 차별화 행사를 준비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와인포인트 앱을 통해 '레 볼테 델 오르넬라이아 2017' 등 와인 6종을 특가 판매한다. 총 372병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며, 앱에서 와인을 구매할 시 희망하는 이마트24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케이트앤컬리'의 7종 쥬얼리 선물세트도 준비됐다. 선물세트는 귀걸이, 헤어핀 등 세트로 2040 여성을 위한 고급스럽고 화려한 스타일의 쥬얼리로 구성됐다.

미니스톱도 페레로로쉐 할인 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차별화 상품을 준비했다. 특히 가성비 상품 위주의 화이트데이 선물 트렌드와 젤리 시장의 확대 등을 반영해 다양한 젤리 상품을 준비했다. 또 홈메이드 DIY 제품으로 만드는 즐거움과 먹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파베생초콜릿 만들기' 등의 차별화 상품도 2천 개 한정 수량 준비됐다.

미니스톱 관계자는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합리적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준비했다"며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추가 할인 혜택을 이용해 알뜰하게 화이트데이 선물을 구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편의점 업계, 코로나19 악재 뚫을 화이트데이 이색마케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