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2020년 1분기 동안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가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한 약 123억건 이뤄졌고 소비자 지출은 2% 증가한 약 166억 달러를 달성했다는 보고가 나왔다.
앱애니(App Annie)가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인 IDC와 함께 1일 발표한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0 리뷰'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동안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주평균 약 12억건으로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2020년 3월 주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2020년 1월 대비 35% 증가했다. 나라별로 살펴보면 스페인이 60%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일본이 50%,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는 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는 보고서를 통해 2020년은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시장 전반에 있어 기록적인 앱 다운로드와 소비자 지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20년 1분기 모바일 게임은 앱 스토어 내에서 여전히 다운로드보다 수익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iOS와 구글플레이 양대 마켓 합산, 게임 앱 다운로드 비중이 40% 임에도 불구하고 앱 지출 점유율에서는 약 70%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은 2014년부터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PC·맥 게임과 가정용 콘솔 게임을 추월하면서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2020년에는 소비자 지출의 격차가 PC·맥 게임 대비 2.8배, 가정용 콘솔 게임 대비 3.1배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경우 3월에 주간 평균 1천340만건의 모바일 게임을 다운받았다. 1월 주간 평균인 1천170만건보다 15% 상승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한 게임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이였으며, 2위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3위는 릴리스게임즈의 '라이즈 오브 킹덤즈', 4위는 넥슨의 'V4', 5위는 4399의 '크래셔: 오리진'이 차지했다.
또한 2020년 1분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 지출을 기록한 게임의 경우 iOS에서는 텐센트의 '화평정영;, 구글플레이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으로 나타났다.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에서는 '동물의 숲'이 1위를 차지했다.
앱애니는 "소비자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동안 머물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로의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멀티플레이어 게임 앱들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콘솔 게임의 생생함을 주머니 속 모바일에서도 완벽히 구현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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