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상혁 "구글 인앱 결제 강제, 금지 행위 해당 소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기영 "방통위·공정위와 대책 만들 것"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구글의 '인앱 결제' 확대가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언급, 파장을 예고했다.

한상혁 위원장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영찬, 홍정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의 구글 인앱 결제 강제 및 수수료 부과 정책에 대한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한 위원장은 "구글의 인앱 결제 강제가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별표 4의 5항 '이용자의 이익을 해치는 전기통신서비스의 제공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고있으나 다른 규정과 충돌이 생기는 부분이 있을 듯 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애플과 달리 구글은 안드로이드 오픈소스를 활용해 시장 지배력을 확보한 뒤 인앱 결제 정책을 적용한 것"이라며 "구글이 변경된 인앱 결제 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시행령을 정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구글의 인앱 결제 수수료 확대 방침에 대해 문제의식을 나타냈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국내 콘텐츠 업체를 대상으로 앱 마켓 수수료 지출 수준에 관한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최 장관은 "(구글이 인앱 결제를 강제할 경우) 1차로 앱 사업자에 부담이 되고, 사용자들에 부담이 전가될 우려가 있다"며 "연내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방통위와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문제 해소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앱 마켓 사업자에 대한 '동등접근권'과 같은 제도 도입 필요성도 나왔다. 동등접근권이란 IPTV에서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어떤 방송 플랫폼에서든 시청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구글 플레이가 인기 게임 등에 대해 독점 출시를 유도해 현재 구글 플레이 인기 상위 50개 게임 중 3개 게임만 국내 앱마켓에 입점됐다"며 "국내 앱 업계가 구글 플레이의 하청 기지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콘텐츠 동등접근권 같은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동등접근권 취지에 공감한다"며 "과기정통부와 협력해 종합적으로 제도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윤지혜 기자 jie@inews24.com 사진=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상혁 "구글 인앱 결제 강제, 금지 행위 해당 소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