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품질 확보를 위해 관련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NIA는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가이드라인과 데이터셋 구축 안내서를 공개했다고 5일 발표했다. 본 가이드라인과 구축안내서는 NIA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번 가이드라인과 구축안내서는 올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부터 본격 적용할 예정이다. NIA는 이를 통해 구축 사업 참여기관의 품질관리, 구축 사업 수행 역량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지난 2017년부터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통해 약 21종 460만 건의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 민간에 개방했다. 그러나 데이터의 품질이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NIA는 데이터 생애주기를 기반으로 계획-구축-운영-활용 영역별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을 정의한 가이드라인과 AI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안내서를 개발했다.
고윤석 NIA 지능데이터본부장은 "개발된 가이드라인과 구축안내서를 올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적용하겠다"며 "산학연 전문가 및 구축 사업 수행기관, 참여 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이를 지속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