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반도체 전략] '반도체 생태계' 조성 나선 정부…경쟁력 강화 속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반도체 생태계 강화 연대·협력…자동차·반도체 기업 공동 노력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반도체 생산 핵심거점으로 자리 잡은 평택을 방문해 K-반도체 전략을 논의했다. [사진=조은수 디자인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반도체 생산 핵심거점으로 자리 잡은 평택을 방문해 K-반도체 전략을 논의했다. [사진=조은수 디자인팀 기자]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차량용 반도체에서 시작된 반도체 수급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전 세계 최대의 생산기지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주도하고, 경쟁력 높이기 위해 연대와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반도체 생산 핵심거점으로 자리 잡은 평택을 방문해 K-반도체 전략을 논의했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510조원 규모의 투자와 세액공제 확대, 생태계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반도체는 국내 수출의 20%가량을 담당하는 경제 버팀목으로 꼽힌다. 하지만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장기화되고, 반도체를 둘러싼 패권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위기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지난해 시작된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은 올해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짙어지고 있다. 일각에선 2023년까지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런 상황 속 각국은 투자 및 지원책 등을 내놓으며 공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미국은 자국 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500억 달러(약 56조5천억원)를 투입하기로 했고, 중국은 10년간 1조 위안(약 175조2천억원)을 투입,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을 7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연합(EU) 19개국은 아시아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최대 66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장기화되고, 반도체를 둘러싼 패권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장기화되고, 반도체를 둘러싼 패권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지원책은 격화하는 패권경쟁 속 '반도체 강국' 자리를 빼앗길 수 없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날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기업 간 연대·협력, 반도체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민관 투자, 첨단장비 클러스터 투자 등 3건의 협약을 체결했다. 투자는 물론 반도체 생태계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에서다.

우선 최근 가장 우려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반도체 기업의 공동 노력을 추진한다. 산업부와 삼성전자, 현대차, 자동차협회, 반도체협회, 자동차연구원, 전자기술연구원 등이 협력하기로 했다.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에도 적극 나선다. 정부와 주요 반도체 기업은 R&D를 통한 인력양성 사업과 반도체 관련학과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산업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미세공정의 핵심인 극자외선(EUV) 노광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 ASML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정부·지자체 등은 인허가 지원 등에 나설 방침이다. ASML은 경기도 화성에 첨단 EUV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2천4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주체들 간의 연대와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민간 투자의 적기 이행을 위해 정부는 K-반도체 벨트 조성, 세제·금융·규제 개선 등 인센티브 제공, 반도에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시장이 급박하게 움직이는 상황에 정부 지원 없이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며 "이번 지원책으로 인해 사업 역량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반도체 전략] '반도체 생태계' 조성 나선 정부…경쟁력 강화 속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