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잡스 멘토에 고민 털어놓은 이재용…"승계 아닌 삼성 미래 걱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이크스 전 골드만삭스 회장 이메일 공개…'선택과 집중' 경영 전략 거듭 강조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주주들과 다른 사람들도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소유 구조를 더욱 투명하게 하려는 우리들의 노력을 결국 인정해줄 것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7년 전 진 사이크스 당시 미국 골드만삭스 M&A 사업부 공동회장을 만나 '선택과 집중' 경영전략을 거듭 강조하며 삼성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일 경남 양산 통도사에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통도사]
지난 2일 경남 양산 통도사에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통도사]

12일 재계 및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혐의 재판에서 이 부회장 변호인 측이 한 통의 영문 이메일을 공개했다.

이 이메일은 지난 2014년 12월 8일 사이크스 회장이 이날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현진 골드만삭스 한국 대표 등 3명에게 보낸 것이다. 사이크스 회장은 미국 애플과 창업주인 고 스티브 잡스를 전담했던 사람으로, 글로벌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정보기술(IT)과 이동통신, 미디어 분야의 전문가로 유명하다. 이 부회장을 알게 된 것도 잡스의 소개 덕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증거로 제시된 해당 이메일에는 고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직후 '홀로서기'에 나선 이 부회장의 고민과 경영철학, 사업구상 등이 담겨 있어 주목 받았다.

사이크스는 정 대표 등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제이(Jay·이재용 부회장)가 오늘 저를 만나러 왔다"면서 대화 내용을 상세히 전달했다. 또 이 부회장과의 대화 가운데 대부분은 삼성전자 사업 전반에 관한 것이었다고 소개했다.

사이크스는 "고성능 부품, 디스플레이, 폼 팩터, 카메라 기술 등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제품 차별화, 시스템 반도체와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사업 전략, 소프트웨어 분야의 투자 확대, 애플과의 지속적인 공급 관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이 부회장이 당시부터 삼성전자의 핵심 전략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으로, 이후 실제 사업화로 상당 부분 진척됐다는 평가다. 최근 ▲갤럭시 폴더블폰 성공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 선언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소프트웨어 발전 전략 ▲애플에 대한 핵심부품 공급 등이 구체적인 성과로 꼽힌다.

또 '선택과 집중' 경영 전략을 펼치던 이 부회장은 당시 추진하던 방산, 화학 분야 등 비핵심 사업 정리를 언급한 뒤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것 때문에 한국 정치인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별로 인기가 없다고 한다"면서도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접근 방식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있다"고 사이크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부회장은 사이크스와의 대화에서 상속세와 관련한 문제도 언급하며 대처할 준비가 잘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당시 이건희 회장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지 7개월밖에 안 된 시점이다.

사이크스는 "그(이재용)는 한국 상속세와 미국 세금의 차이점에 흥미를 보였다"면서도 "부친이 돌아가실 경우 발생할 세금 문제에 대처할 준비가 잘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이 부회장 측 변호인이 해당 이메일을 공개한 것은 골드만삭스 측 인사들과 만난 이유가 검찰의 주장대로 경영권 승계나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또 전반적인 사업 현안과 미래 전략에 대한 조언을 받기 위한 차원이었다는 것도 강조하려는 의도다.

재계 관계자는 "골드만삭스 측 인사들과 만난 것은 경영권 승계나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상속세 마련을 위한 삼성생명 지분 매각 논의를 목적으로 골드만삭스와 잇따라 접촉했다는 검찰 공소장 내용은 설득력이 떨어져 보인다"고 밝혔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잡스 멘토에 고민 털어놓은 이재용…"승계 아닌 삼성 미래 걱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