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하림 김홍국의 '장인라면', 계열사 라면 '베끼기'?…즉석밥도 '의혹'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분 유사한데…4봉 기준, 장인라면 8800원·계열사 라면 3800원

[아이뉴스24 김승권 기자] 하림 김홍국 회장의 야심작 '더 미식 장인라면'이 계열사 엔에스쇼핑 글라이드 라면과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하림 더 미식 장인라면이 엔에스쇼핑 쇼핑 서비스 플랫폼인 글라이드의 '육수의 내공 칼칼라면'과 비슷하거나 이것을 조금 바꾼 형태의 제품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이런 논란이 나온 배경은 두 제품이 내세우는 강점, 표기된 원재료 성분, 생산 공장, 스프의 형태까지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칼칼라면 역시 장인라면과 마찬가지로 사골, 설도살, 닭가슴살 등 신선한 자연 식재료를 사용해 20시간 우려낸 육수와 일반 라면에 비해 낮은 나트륨 함량 등을 강조하고 있다.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 [사진=하림]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 [사진=하림]

글라이드 칼칼라면은 장인라면보다 두달 가량 앞선 올 8월 출시됐다. 칼칼라면은 유탕면과 건면으로 구분되고 장인라면은 건면에 담백한 맛과 얼큰한 맛 2가지로 출시됐다. 일부 소비자는 칼칼라면 건면과 장인라면 얼큰한 맛이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두 개의 라면 원재료 성분을 살펴보면, 약 38개(세부 성분 포함) 중 36개의 성분이 동일하다. 다만, 장인라면에는 변성전분2가 추가됐고 야채조미추출물이 야채조미추출물S2로 변경됐다. 또 칼칼라면은 실당근, 장인라면은 건당근으로 표기됐다.

라면 제품에는 유사한 성분이 있지만, 이처럼 세부 사항까지 비슷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또한 이 두 라면이 생산되는 공장도 같다. 칼칼라면과 장인라면은 모두 전북 익산시 함열읍에 위치한 하림산업 함열식품 2공장에서 제조된다. 인공적인 MSG 등 조미료 첨가 없이 제품을 만들었다는 마케팅 포인트도 두 라면 모두 동일하다.

글라이드 칼칼라면(왼쪽)과 하림 장인라면(오른쪽) 원재료 성분 모습 [사진=하림, 제보자]
글라이드 칼칼라면(왼쪽)과 하림 장인라면(오른쪽) 원재료 성분 모습 [사진=하림, 제보자]

한 소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해 "글라이드(칼칼라면) 라면이 더미식 장인라면과 동일한것 같다"며 "스프도 액상이고 동일한 것 같던데 (장인라면에 비해) 글라이드는 4봉에 3천800원이다"라는 의견을 표했다.

이에 대해 하림 한 관계자는 "라면이 원래 성분이 조금씩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두 라면은 분명한 차별 포인트가 있는 다른 제품"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같은 프리미엄 제품인 농심 신라면 블랙 제품 원재료 성분와 하림 장인라면의 성분을 비교한 결과, 기본 면발 재료인 소맥분 등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달랐다.

이 제품 뿐 아니라 하림 즉석밥 제품인 '더 미식 백미밥'도 글라이드 제품과 비슷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하림이 선보인 '더 미식 백미밥'이 글라이드 집밥과 제조원과 회사에서 내세운 강점이 같았기 때문이다. 실제 두 제품 모두 에이치에스푸드에서 제조하고 있었고 '쌀과 물로만 지은 밥'이라는 강조점이 동일했다.

라면업계 한 관계자는 "원재료의 경우 성분이 비슷한 몇 가지가 겹칠 순 있지만 이렇게 같은 원료로 만드는 경우는 드물다"라고 설명했다.

/김승권 기자(peac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림 김홍국의 '장인라면', 계열사 라면 '베끼기'?…즉석밥도 '의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