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의 언베일드 행사는 본격적인 행사 진행에 앞서 관련 회사들의 재미있는 제품들을 먼저 선보이는 행사이다. CES 2022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언베일드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회사들도 많이 있었으며 미디어 관람자들도 많이 줄어든 상황이다.
CES 2022 언베일드 행사에는 코로나19 및 디지털 헬스 제품, 스마트홈 제품, 반려동물 관련 제품, 친환경 제품, 로봇 관련 제품 등이 주를 이뤘다. 전시된 제품 중에서 주목할만한 7개의 제품을 정리해 본다.
◆샤워물을 재활용하는 레인스틱샤워, 2022 최고혁신상
레인스틱(RainStick)의 레인스틱샤워는 스마트홈 분야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샤워 후에 버리는 물을 이물질 제거와 자외선 소독으로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회사 측은 샤워 시에 80% 정도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오니스의 천체 망원경, 2021 최고혁신상
바오니스(Vaonis)의 천체망원경인 베스페라(Vespera)는 2021년 '디지털 이미징 또는 포토크래피' 2021년 분야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초보자도 쉽게 천체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회사 관계자는 1천500달러 정도의 저렴한 가격으로 천체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로 건물 벽을 바꾸는 비디오윈도우, 2022 최고혁신상
비디오윈도우(VideoWindoW)는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투명디스플레이의 화면의 내용을 바꾸면서 건물 외부의 밝기에 따라 투명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벽을 디스플레이로 대체하여 실내 조명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회사 측은 약 30% 정도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반려견의 관리를 위한 인복시아의 스마트 독 칼라, 2022 혁신상
인복시아(Invoxia)의 스마트 독 칼라(Smart Dog Collar)는 2022년 '헬스, 웰니스 & 웨어러블 기술'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이다. 반려견이 불편하지 않게 착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반려견의 건강상태와 위치에 대한 체크가 동시에 가능하다. 회사 측은 향후 인공지능을 이용한 건강상태 체크의 정밀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작인식으로 수도꼭지를 제어하는 모엔의 스마트 동작인식 수도꼭지, 2022 혁신상
모엔의 스마트 동작인식 수도꼭지(Smart Faucet)는 2022년 스마트홈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음성인식 기능과 함께 동작인식 기능을 탑재한 게 특징이다. 뜨거운 물, 미지근한 물, 찬 물을 동작으로 선택할 수 있고 물의 세기도 동작인식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폰으로 3D 가상공간을 설계하는 쓰리아이의 피보 팟 엑스, 2022 혁신상
우리나라의 스타트업인 쓰리아이는 피보 팟 엑스(Pivo Pod X)로 ‘모바일 디바이스 & 액세서리’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스마트폰을 360도 회전시켜서 영상을 합성해 주거나 공간을 분석하여 가상 공간 해석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에는 라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정밀한 가상 3D 공간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생체 신호를 체크하는 위딩스 스마트체중계, 2022 혁신상
위딩스의 스마트스캔은 다양한 생체 정보를 체크할 수 있는 스마트 체중계이다. 손잡이에 있는 전극을 통하여 다양한 생체 정보 파악이 가능하다. 위딩스는 체중과 함께 좌우 신체 관련 정보, 심박수 관련 정보, 심혈관 정보, 혈관 관련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구민 국민대 교수
◇ 정구민 교수는?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네오엠텔의 창업멤버였고, 이후 SK텔레콤에서 근무했으며, 현대자동차, LG전자, 삼성전자, 네이버의 자문교수와 유비벨록스 사외이사를 역임하는 등 업계와 학계를 두루 거친 전문가다. 현재 ㈜휴맥스 사외이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기계소재전문위원회 위원,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부회장, 한국모빌리티학회 부회장, 대한전기학회 정보 및 제어 부문회 이사를 맡고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