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 상거래 안전성 강화한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공개⋯9월부터 적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안전한 중고거래 환경 조성 취지⋯판매자 인증∙에스크로∙분쟁 조정 프로그램 결합
안전 거래 일어나는 카페와 수익 분배 방안도 마련⋯"상생·안전 거래 활성화 도모"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네이버는 커뮤니티 서비스인 카페 매니저 대상 설명회를 열고 카페 내 개인 간 거래에 적용할 새로운 '안전거래'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1일 경기 성남시 '1784' 사옥에서 열린 네이버 카페 매니저 대상 설명회(2025 카페 매니저스 데이)에서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이 카페 서비스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지난 11일 경기 성남시 '1784' 사옥에서 열린 네이버 카페 매니저 대상 설명회(2025 카페 매니저스 데이)에서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이 카페 서비스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새 솔루션은 네이버가 커머스(쇼핑)를 넘어 카페∙밴드∙블로그와 같은 UGC(이용자 제작 콘텐츠) 서비스 등 네이버 생태계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는 안심보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한 것이다.

네이버는 그동안 카페 이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카페 상거래 게시판 내 판매자 인증, 안전결제, 더치트 판매자 사기 의심 정보 조회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왔다.

오는 9월부터 카페에 적용될 안전거래 솔루션은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페이 에스크로(중립적인 제3자가 금전이나 물품 등을 보관했다가 약정된 조건이 충족되면 구매자나 판매자 중 한쪽에게 전달하는 제도), FDS(위험거래탐지시스템) 등 네이버의 기술을 결합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 전 과정에 걸쳐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안전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검증된 이용자만 거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네이버 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을 의무화했다.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안전결제를 적용해 구매자의 결제 대금을 보호한다. 판매자가 실제 구매한 상품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 연동 기능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해 안전거래 관리 체계를 강화하며 카페 매니저의 운영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분쟁조정센터는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기나 분쟁 조정을 지원하고 개인 간 거래에 특화된 모니터링도 강화해 진행한다.

안전한 중고거래 강화 방향성에 맞춰 이용자의 동네 기반 직거래 정보 중심인 '이웃 중고거래' 페이지를 전국구 단위로, 안전거래 솔루션이 적용된 신뢰도 높은 상품을 모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안전거래 문화 조성과 카페 성장 지원을 위해 합리적 수준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안전거래가 일어나는 카페를 대상으로 수익 분배 등 지원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이용자가 더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건강한 카페 문화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카페 매니저를 대상으로 한 수익 배분(쉐어) 프로그램 등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정책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상거래 안전성 강화한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공개⋯9월부터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