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희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 NIA)은 스마트사회 실현을 추진중인 국가에 대한 벤치마킹 세 번째 시리즈로 영국 국가정보화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스마트 사회 실현을 위한 신(新) 국가정보화전략 분석3-영국' 보고서는 노동당의 13년 장기집권을 끝내고 등장한 보수당 데이비드 카메론 총리 내각의 새로운 IT 비전과 전략 방향을 집중 분석했다.
카메론 총리는 '자유롭고 공정한하며 책임지는 사회' 구현을 위해 스마트시대 3대 전략인 ▲신 경제체계 구현을 위한 스마트 성장산업 창조 ▲스마트사회를 선도하는 스마트 미래시민 창조 ▲세계 최고의 스마트 정부 서비스 창조 등을 내세우고 있다.
NIA 관계자는 "영국이 1880년대 산업 혁명 이후 3대 전략으로 제2의 산업 혁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영국의 이러한 전략은 우리나라 국가발전을 위한 정책 구상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IT의 창조적 재활용, 스마트 사회에 적합한 정부 서비스 고도화, 시민 역량 강화 등은 바람직한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IA는 핀란드, 호주, 영국의 국가정보화전략 분석에 이어 앞으로도 주요국의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전략 벤치마킹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이번 보고서는 주요 배포처에 무료로 제공되며 홈페이지(www.itglobal.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