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기자] 행정안전부가 '대한민국 정부포털(http://www.korea.go.kr)'에 빅데이터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콘텐츠를 이용자 중심으로 확충·신설한다.
대한민국 정부포털은 정부의 정보 검색 종합포털로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각 정부기관에서 운영하는 약 2만3천개의 웹사이트와 연계된다. 이들 기관에서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민원, 복지, 문화, 교육 등의 정보를 간단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대한민국 정부포털에 이번에 신설된 주요 콘텐츠로는 '빅데이터로 본 대한민국', '국민공감', '소셜뉴스' 등이다.
빅데이터로 본 대한민국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블로그 등의 소셜미디어 상에서 표현되는 국민들의 관심 사항이나 주요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분석된 정보에 대해 정부기관에서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관련된 정보 서비스를 함께 안내해 준다.
예를 들어,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생활 주제에 대해 국민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나눈 담론이나 게시물 등을 분석해 유익한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식약청,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의 관련 정부사이트를 소개한다.
국민공감 부문에서는 국민생활, 기업활동 등과 밀접한 정부의 정책이나 서비스를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스 등 멀티미디어 형태로 제공한다. 기상청서비스 100배 즐기기, 절전愛 빠지다, SOS 국민안심서비스 등의 날씨정보, 에너지절감 정보, 생활안전 정보를 재밌고 생동감 있게 설명해 준다.
소셜뉴스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채널 상에서 각 정부기관에서 실시간으로 게재하는 최신 뉴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코너다. 대부분의 소셜뉴스가 트위터 중심으로 구성된 데에 비해, 정부포털 소셜뉴스는 페이스북까지 연계해 보다 풍부한 정부의 정보나 반응을 보여준다.
행정안전부 황서종 정보화기획관은 "국민들이 보다 유익하고 더 편리하게 정부포털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면서 "대한민국 정부포털이 명실공히 전자정부 서비스의 관문 역할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