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朴, '경제민주화' 김종인·'차떼기수사' 안대희 등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선기획단장 이주영…국민행복위원장 김종인…정치쇄신위원장 안대희

[윤미숙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를 뒷받침할 대선기획단, 정치쇄신특별위원회, 국민행복특별위원회가 27일 동시 출범했다.

먼저 중앙선대위 구성 실무 작업을 담당할 대선기획단장에는 이주영 의원이 임명됐다.

당초 단장으로 친박계 핵심인 서병수 사무총장 또는 박 후보 경선 캠프 총괄본부장을 지낸 최경환 의원 등이 거론됐지만 최종적으로 이 의원이 임명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지난 4·11 총선 당시 정책위의장을 맡아 총선 공약 전반을 관리한 만큼, 총선 때의 '약속'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그를 바탕으로 대선 공약을 만드는 역할을 맡기기 위해 중용됐다는 설명이다.

대선기획단 기획위원으로는 전하진 의원과 권영진 여의도연구소 상근부소장, 정책위원으로는 안종범·강석훈 의원, 조직위원으로는 이진복·김상민 의원과 서장훈 서울 동작갑 당협위원장, 홍보위원으로는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과 변추석 국민대 조형대학장, 직능위원으로는 유정복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위원장에는 경제민주화의 상징적 인물인 김종인 경선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이, 부위원장에는 정책위의장을 지낸 진영 의원과 문용린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가 각각 임명됐다.

국민행복추진위원회는 박 후보가 강조하고 있는 '국민행복' '통합' 정신을 경제민주화, 복지, 일자리 등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와 관련, 서병수 사무총장은 "김 위원장은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겸비한 우리나라 경제민주화의 상징적 인물이며, 진 의원은 3선으로 당내외를 아우르는 통합형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 교수에 대해선 "김대중 정부 시절 교육부 장관을 역임한 분으로 평소 '행복'에 대해 많은 연구와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라고 했다.

정치쇄신위원장에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임명됐다. 안 전 대법관은 지난 2003년 대검 중수부장으로 재직하며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 수사를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서 사무총장은 "안 전 대법관은 청렴강직한 검사 출신으로 대검 중수부장 재직시 여야를 불문하고 불법 대선자금을 파헤친 정치권 부패척결의 대명사로 통한다"고 소개했다.

정치쇄신위원회가 4·11 총선 공천 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출범된 것이라는 점으로 미뤄볼 때 안 전 대법관을 영입한 배경에는 정치쇄신에 대한 박 후보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 전 대법관 영입에는 박 후보가 직접 나선 것으로 전해져 눈길을 끌었다.

서 사무총장은 "안 전 대법관은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미국 스탠포드대 펠로우쉽으로 체류할 예정이었으나 박 후보의 수차례에 걸친 간곡한 요청에 의해 그 일정을 뒤로 미루고 참여하신 것"이라며 "박 후보가 안 전 대법관과 직접 만났는지 여부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수차례 전화통화를 하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치쇄신위원으로는 박효종 서울대 사범대학 국민윤리교육과 교수, 이상돈 박 후보 경선 캠프 정치발전위원, 장훈 중앙대학교 정치외교학 교수, 박민식 의원, 정옥임 전 의원, 박종준 충남 공주 당협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박 후보 비서실장에는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이, 부실장에는 이학재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공보단장에는 김병호 전 의원이 임명됐으며 공보위원으로는 박대출·김태흠·서용교·홍지만 의원, 박선규 서울 영등포갑 당협위원장, 정준길 서울 광진을 당협위원장, 정선근 경기 파주갑 당협위원장, 김석진 인천 남동을 당협위원장 백기성 박 후보 경선 캠프 공보위원 등이 발탁됐다.

서 사무총장은 "이번 인선의 특징은 이론과 현장 전문성을 갖춘 외부인사를 당내·외에서 발탁했다는 점과 개혁적 사고를 가진 원내·외 위원장을 가급적 화합시키려 노력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대선기획단과 국민행복위원회, 정치쇄신위원회 인선은 아직 100% 완료된 것은 아니며, 향후 인선에서는 여성의 참여 폭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정소희 기자 ss082@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경제민주화' 김종인·'차떼기수사' 안대희 등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