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12 유통가 최대 뉴스는 '대형마트 영업규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한상의 조사…공정거래 강화·대형마트 및 백화점 성장률 하락 등 꼽아

[정기수기자] '대형마트 영업규제 논란'이 올해 유통가 최대이슈로 선정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유통업계 CEO와 학계·연구소 등 유통전문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2012년 유통업 10대 이슈'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0.0%가 '대형마트 영업규제 논란'을 가장 큰 뉴스로 꼽았다고 23일 밝혔다.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대형유통업체들은 납품업체 피해, 고용감소, 소비자 불편 등을 초래할 뿐이며 규제만으로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살아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반면 중소상인들은 영업규제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추가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며 양측이 첨예한 대립을 보였다.

결국 대형유통업체들은 오는 2015년 말까지 대형마트와 SSM이 각각 인구 30만, 10만 미만의 중소도시에서 신규출점을 자제키로 하고, 지난 12일부터 월 2일 이내의 자율휴무 시행에 돌입하면서 논란이 다소 수그러든 상태다.

이밖에 주요 이슈로는 '공정거래'(47.5%), '대형마트·백화점 울상'(42.5%), '날개단 모바일쇼핑'(41.3%), '온라인쇼핑·TV홈쇼핑 쑥쑥'(38.8%) 등이 선정됐다.

공정거래의 경우 대선을 앞두고 골목상권과의 상생, 경제민주화 이슈가 제기되면서 대형유통에 대한 적정 판매수수료, 판촉사원 파견,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간의 거래관행 등에 대한 문제가 부각됐었다.

정치권과 정부의 압박수위가 높아지면서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 3사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지난해 10월 중소납품업체의 수수료를 각각 3~7%P, 3~5%P 인하한데 이어 올해 11월에도 수수료를 1~2%P 추가 인하한 상황이다.

대형마트·백화점의 극심한 성장률 하락도 이슈가 됐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올 1~10월 성장률이 각각 4.5%와 1.8%로 최근 3년간 연평균성장률인 11.0%, 6.9%에 크게 못 미쳤기 때문이다.

두 업종이 부진한 것은 백화점의 경우 경기불황에 따라 가격이 저렴한 아울렛과 온라인쇼핑몰 등으로 소비층이 이탈했고, 대형마트는 영업시간 규제가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모바일쇼핑앱 이용자 수가 월평균 1천만명을 넘어서는 등 본격 성장세에 접어든 '날개단 모바일쇼핑'과 경기불황 및 대형마트 규제의 반사이익 등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온라인쇼핑·TV홈쇼핑 쑥쑥'도 각각 4, 5위 이슈에 선정됐다.

특히, TV홈쇼핑은 불황기의 알뜰쇼핑 욕구에 맞춘 다양한 상품·서비스의 개발 노력과 올림픽·폭염 특수 등의 호재가 겹치면서 올해 10% 안팎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 ▲'불황속 편의점 승승장구'(33.8%)▲'소화제·해열제 편의점 판매'(32.5%) ▲'해외 관광객 증가'(31.3%) ▲'복합쇼핑몰 확산'(26.3%) ▲'패스트패션 인기'(23.8%) 등도 10대 이슈에 포함됐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대형유통에 대한 규제의 영향으로 올해 국내 소매시장 성장률은 4%내외에 그칠 전망"이라며 "내년 유통업체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불황 속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고, 성장률이 높은 해외신흥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2 유통가 최대 뉴스는 '대형마트 영업규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