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통화하다 일정을 정하려고 생각만 해도 칼렌다 앱이 나타난다면? 누군가를 생각만 해도 사진이 나타나고, 이메일을 보내주고, 페이스북의 최근 포스팅을 보여준다면? 내 감정을 판단해서 음악을 권하고 들려주는 오디오, 내가 목 마르다 생각하면 음료를 갖다 주는 반려 로봇이 있다면?
게임을 하면서 단지 생각만으로도 다양한 장비를 선택하고, 이동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자동 운전하는 자동차 기술도 실용화에 가까워졌지만, 사람이 운전하는 경우에도 운전자의 집중도, 감정, 인지 오버로드를 감지해서 차량 스스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도록 유도한다면?
이러한 기술이 공상의 영역에서 점차 실용적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위 말하는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BCI) 기술이다. 지금까지 BCI 기술은 대부분 의학 영역에서의 응용이 이루어졌다. 몸이 불편하거나 마비가 있는 사람들의 의사를 읽어서 장치를 동작하게 하거나, 몸을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영역에서 사용되어 왔다.
특히 뇌 안에 장착해서 시각을 얻게 하는 연구나, 칩을 삽입해서 인공 손을 제어 하는 연구들은 의료적 목적이나 첨단 연구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제, 이런 침투형 BCI가 아닌 머리에 장착한 간편한 기기를 통해 일반인들이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는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구글이 소개한 구글 글래스를 프로그램해서 목을 끄덕이는 것으로 기기를 작동시키고, 윙크하는 동작으로 사진을 찍게 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코드가 공개되는 것도 웨어러블 컴퓨터가 인간의 의식과 동작을 어떻게 연계할 수 있는 가를 보여주는 중간 단계라 볼 수 있다.
지난 4월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10.1인치 노트를 이용해서 터치하지도 않으면서 앱을 구동하고, 연락처를 열고, 음악을 선곡할 수 있는 연구를 텍사스 대학의 루즈베 자파리 (Roozbeh Jafari) 교수와 수행한 결과를 기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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