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장외집회 나선 민주 "특검만이 유일한 해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중 속 '국정원 개혁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결의대회' 개최

[이영은기자] "특검으로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의혹을 규명하자."

민주당이 9일 '국정원 개혁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제 9차 국민 결의대회'를 열고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지난 대선 불법 개입 의혹 사건 일체를 특검에 맡겨야 한다고 총공세를 펼쳤다.

민주당 소속 의원 96명과 당원, 시민 등 5천여 명은 비가 내리는 가운에서도 이날 오후 6시 서울시청 광장에 모여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을 힘차게 외쳤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편파수사로 신뢰를 잃은 검찰을 비판하고, 특검 도입의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당원과 시민 앞에 나서 "8월 한여름 폭염속에서 시작된 투쟁이 찬바람이 부는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그러나 박근혜 정권은 더욱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있고, 자고나면 매일같이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벌어져 국민들이 놀라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김 대표는 채동욱 검찰총장 찍어내기와 윤석열 전 특별수사팀장의 징계 등을 지목하며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재차 외쳤다.

그는 "정권 차원에서 '국정원 무죄만들기 프로젝트'가 무섭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면서 "국가 기관의 대선개입 사건에 관한한 이제 더 이상 검찰을 신뢰할 수 없다"고 맹공을 폈다.

그러면서 "국민이 인정하지 않는 수사결과와 재판결과는 더욱 국민들의 혼란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다른 답이 없다. 이제는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이 담보되는 특검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병헌 원내대표 역시 "검찰은 NLL를 지켜내고 대화록을 만들고 보관했던 죄없는 참여정부 인사는 '망신주기 수사'를 하는가 하면, 대화록을 불법 유출하고 그것을 대선에 불법으로 이용한 새누리당 권영세·김무성·정문헌은 서면조사로 슬쩍 넘어가려고 하다 덜미를 잡혔다"면서 "독단적인 편파수사이자, 염치없는 편파 검찰"이라고 맹비난했다.

전 원내대표는 "특검을 도입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 분명하고 명백한 이유"라며 "박 대통령이 국가기관의 선거개입으로부터 도움받은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대통령은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결의대회에는 재야 원로 인사인 김상근 목사가 참석해 범야권 연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목사는 "국가기관의 대선개입으로 대한민국은 백색테러를 당했다"며 "이 테러를 막아야 한다. 훼손당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한다"고 소리쳤다.

그는 박 대통령을 향해 "강한 것은 부러진다. 대통령은 유연해져야 한다"며 "대통령의 정치는 더 깊어야 한다. 정쟁을 그만 일으켜야 한다"고 일갈했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는 민주당이 단독으로 개최하는 마지막 집회가 된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시민사회와 종교계, 정치권이 함께하는 '국가기관 대선개입 대응을 위한 연석회의'를 출범, 대여투쟁 강도를 범야권으로 확대한다,

김 목사는 이날 연설에서 "민주당이 뭉치면 국민들이 힘을 모을 것"이라며 "종교계와 여러 시민단체들도 이 투쟁의 현장에 머지않아 여러분과 나란히 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시국회의 촛불집회에는 대부분 참석하지 않는다. 이석기 사태와 정당해산 심판 청구 등 '종북논란'에 휩싸인 통합진보당과는 분명한 선을 긋겠다는 방침이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장외집회 나선 민주 "특검만이 유일한 해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