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구글, 스마트TV 新플랫폼 '안드로이드TV'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양한 프로세서 지원…안드로이드 앱 생태계 그대로 활용

[안희권기자] 거실 TV를 장악하려는 구글의 도전이 안드로이드TV로 다시 시작됐다.

구글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개발자컨퍼런스 '구글I/O 2014' 행사에서 새로운 스마트TV용 플랫폼 '안드로이드TV'를 공개했다.

테크크런치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구글 안드로이드TV는 셋톱박스형 애플TV나 아마존 파이어TV와 달리 스마트TV에 내장할 수 있게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TV는 1세대 스마트TV 플랫폼인 구글TV와 달리 여러 유형의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다양한 TV 제조사 우군 확보 가능해졌다

인텔칩 뿐 아니라 다양한 ARM칩을 탑재한 TV에도 안드로이드TV를 탑재할 수 있다. 이전보다 더 많은 TV 제조사를 안드로이드TV 진영으로 끌어들일 수 있게 된 셈이다.

스마트TV 제조사인 소니, 샤프, TP비전 등이 자사 제품에 안드로이드TV를 탑재할 예정이며, 에이수스 등 다른 업체들도 이를 셋톱박스에 내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안드로이드폰이나 태블릿에 사용된 동일한 개발킷을 이용해 안드로이드TV용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기존 안드로이드 앱들을 스마트TV용 앱으로 손쉽게 변환해 공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이나 테블릿을 리모콘처럼 사용해 안드로이드TV를 조작할 수 있다. 글자 입력 및 검색은 물론 음성을 이용한 메뉴 검색이나 제어도 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 스마트시계 갤럭시 기어로 이를 조작할 수 있다.

셋톱박스형 TV로 거실을 장악중인 애플과 아마존에 스마트TV 플랫폼으로 재도전한 구글이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스마트TV 新플랫폼 '안드로이드TV'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