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종합]구글 본색?…일상을 지배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웨어러블·TV·자동차 플랫폼 공개…'구글 웨브리웨어' 본격화

[김현주, 민혜정기자] 구글이 '언제 어디서나' 안드로이드과 함께 하는 삶을 제안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사용자 경험을 확대해줄 웨어러블 기기를 공개하는 한편 가정, 자동차 안에서도 구글 플랫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의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대비하는 '구글 에브리웨어' 전략으로 풀이된다.

구글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구글 I/O 2014' 개발자 행사를 개최하고 안드로이드 차세대 버전인 '안드로이드 웨어' '안드로이드원' '안드로이드L' '안드로이드TV' '안드로이드 오토' 등 새로운 플랫폼을 대거 선보였다.

모든 플랫폼은 구글 음성인식으로 조작 가능하고 제품, 플랫폼이 유기적으로 연동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안드로이드웨어'는 구글의 새로운 웨어러블 플랫폼이다. 기존 모바일 안드로이드OS가 아닌 더 새롭고 가벼운 시계용 OS로 개발됐다. 음성인식으로 스마트폰의 정보를 손목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음악 재생, 주변 환경 정보 알리미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이날 구글은 LG전자 G워치로 대부분의 시연을 펼쳐 눈길을 끌기도 했다. G워치와 삼성전자 기어라이브는 이날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예약 구매할 수 있다. 동그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토로라 모토360은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TV'도 베일을 벗었다. 구글TV, 크롬캐스트 등을 선보였던 구글은 새 TV 플랫폼에 영상 콘텐츠와 게임에 최적화된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했다. 구글플레이의 콘텐츠도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구글은 셋톱박스와 TV 형태로 안드로이드TV를 내놓는다. 소니·샤프·필립스와 손잡고 안드로이드TV가 내장된 TV를 출시한다. 레이저와 에이수스는 셋톱박스 제조사로 안드로이드TV 연합군 일원이 됐다.

자동차에 안드로이드 기기를 연결해 스마트카를 구현하는 안드로이드 오토도 공개됐다. 사용자는 운전 중에 음성 명령을 통해 전화를 걸고 문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를 이용해 길을 찾거나 음악 재생도 가능하다. 최근 애플이 공개한 스마트카 플랫폼과 전면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현대·기아차, 아우디, BMW 등이 참여하는 오픈 오토모티브 얼라이언스(OAA)를 통해 올해 안에 안드로이드 오토가 적용된 제품을 선보일 계획도 갖고 있다.

구글은 차세대 안드로이드 버전인 '안드로이드 L'에 대한 정보도 공개했다. 코드명격인 '안드로이드L'은 '롤리팝'이 출시 이름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차세대 안드로이드 OS는 64비트 CPU를 지원하며 배터리 수명 시간을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사용자환경(UI)을 새롭게 해 디자인을 단순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하단 물리버튼은 기호로 바뀌었다.

구글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은 신흥 시장에 고성능 안드로이드 폰을 저가로 공급하기 위한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원'도 공개했다.

구글이 넥서스 브랜드의 레퍼런스폰을 직접 출시해온 것과는 달리 안드로이드 원 기반의 스마트폰은 제조사가 순정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직접 생산을 담당하되 구글이 이를 인증하는 절차를 통해 품질 통제를 하게된다.

첫 안드로이드 원 단말기는 4.5인치 크기 스크린을 탑재했으며 FM라디오, 듀얼 심, SD카드슬롯 등을 지원하며 100달러 미만 가격에 인도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안드로이드 실제 사용자수가 월 10억 명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은 신흥 시장을 겨냥한 안드로이드 원 프로그램이 출시됨에 따라 안드로이드 OS 기기 사용 인구는 세계적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안드로이드 및 크롬OS 수장인 선다 피차이 수석 부사장은 "미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인도 내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마이크로맥스, 카본 등을 포함해 인도 내 많은 제조사와 협력 중에 있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hanni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구글 본색?…일상을 지배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