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CJ그룹, 핵심 계열사 조직 강화 나섰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너 부재 장기화·사업 차질 우려 속 제일제당·대한통운 깜짝 인사 단행

[장유미기자] 이재현 회장의 부재로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CJ그룹이 조직 재정비 일환으로 29일 계열사인 CJ제일제당과 대한통운에 깜짝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특히 이번 인사는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이 지난 27일 미국에서 귀국하자마자 이뤄진 일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CJ그룹은 이해선 CJ오쇼핑 공동대표를 CJ제일제당 공동대표 겸 식품사업부문장으로, 양승석 전 현대자동차 사장을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내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CJ대한통운 대표를 겸직했던 이채욱 부회장은 그룹 지주사 경영에 전념하게 됐다.

CJ그룹의 이 같은 결정을 두고 재계는 이재현 회장의 부재 속에서 최근 이미경 부회장의 최측근인 노희영 전 CJ제일제당 부사장의 퇴진이 겹친 데다, 곳곳에서의 업무 공백으로 사업 차질을 빚을까 우려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미국에 체류하는 기간 동안 이 부회장이 내년 그룹 경영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 이를 대비하기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던 중 결정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CJ그룹 관계자는 "중요한 자리에 공석이 생긴 만큼 올 연말이나 내년 초쯤 이뤄질 정기인사까지 마냥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이 대표는 앞으로 CJ제일제당의 공동대표 겸 식품사업부문장으로서 식품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는 식품 외 바이오 등 나머지 사업에 더 전력을 쏟을 예정이다.

또 이 대표가 있었던 CJ오쇼핑은 변동식 대표 1인 체제로 전환됐다. 지난해 말 CJ그룹 정기인사에서 CJ오쇼핑 공동대표로 선임됐던 변 대표는 주로 국내 사업을 전담해왔으며, 해외사업은 이해선 대표가 그동안 맡아왔다. 이번 일로 CJ오쇼핑은 변동식 단독대표 체제에서의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를 한 뒤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CJ대한통운 신임 대표에 내정된 양승석 부회장은 앞으로 신현재 대표와 각자 대표 체제로 회사를 운영하게 된다.

신임 양 부회장은 서울 출신으로 서울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77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해 1999년 현대자동차로 자리를 옮긴 이후 터키 생산법인 이사, 중국판매본부장, 인도법인장 등을 거쳤다. 또 INI스틸, 현대제철, 글로비스, 현대자동차 사장을 맡은 바 있다.

CJ그룹 관계자는 "양 부회장은 국내외 여러 사업분야를 두루 거쳐 폭넓은 경험을 갖추고 있는 등 CJ대한통운을 '글로벌 Top 5' 물류기업으로 도약시킬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CJ그룹은 지난해 10월 말 철저한 '성과주의' 원칙에 맞춰 대대적인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당시 각 계열사의 조직 실행력과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전반적으로 조직을 개편했던 만큼, 업계는 올해 CJ가 정기 인사를 소폭으로 진행할 것이란 전망이다.

또 이번 깜짝 조직 인사로 CJ그룹은 핵심 사업의 전문성 강화에 좀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계열사의 경영 전략을 재정비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사업도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CJ그룹, 핵심 계열사 조직 강화 나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