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르포]中 화웨이 심장 '선전 캠퍼스' 가보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암 월드컵 경기장 10개 규모, R&D 전략 투자 엿보여

[민혜정기자] 11일(현지시간) 중국 선전에 자리잡은 화웨이 본사 '선전 캠퍼스'를 찾았다.

직접 둘러본 선전 캠퍼스는 대학 교정과 같은 느낌을 주는 공간으로 규모와 구성 등 근무 환경에서 구글과 같은 미국 IT회사 못지 않았다.

막연히 하드웨어 업체라는 선입견을 갖고 투박한 건물 몇 개만 덩그러니 서 있을 것이라는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선전 캠퍼스는 200만평방미터로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 10개와 맞먹는 규모를 자랑한다. 이 곳에는 전체 화웨이 직원 약 36%, 4만명이 근무하고 있다.

화웨이 본사는 크게 콘트롤타워인 경영관리센터, 연구개발(R&D) 센터, 백악관을 닮은 실험실 테스팅센터, 프로덕션 센터, 사원 기숙사인 백초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R&D 센터는 화웨이의 과거와 미래, 현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이 마련돼 있다. 화웨이가 통신사 등 협력업체에 공급하는 통신장비와 솔루션은 물론, 휴대폰 시장 진출 초기에 만들었던 벽돌폰 부터 '어센드 메이트7' 같은 최신 단말기도 체험할 수 있다.

전시관 내 연구실험실은 시연, 운영 기계실 등 3개 부분으로 구성돼있다. 화웨이의 최신 무선 기술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무선 혁실 실험실'도 이곳에 설치돼있다.

R&D센터 위편에는 '화웨이 대학'이라 불리우는 교육센터가 마련돼 있다. 이곳은 화웨이의 모든 임직원이 거쳐야 하는 교육기관으로 일종의 연수원이다. 센터 면적의 80% 이상이 녹지로 조성돼 있는 게 특징이다.

◆'엔드 투 엔드' 전략 한 눈에 확인

R&D 센터 오른편의 프로덕션 센터에는 ICT솔루션 전시관이 자리잡고 있다. 이 곳에는 화웨이가 만드는 서버, 스토리지, 라우터 등이 전시돼있다.

통신장비, 서버부터 소비자가 사용하는 단말기까지 책임지겠다는 화웨이의 '엔드 투 엔드' 전략이 확연하게 와 닿았다.

다음으로 백악관과 닮아 직원들에게 인기 인 테스팅센터로 발걸음을 옮겼다. 이곳에서는 여러 실험실이 자리잡고 있어, 주로 생산 실험과 R&D가 진행된다.

이곳 아래에는 인사부, 재정부, 글로벌 영업팀 등이 모여 있는 경영관리센터가 위치해 있었다. 이 구역 건물 중 일부는 진조 시대 건축양식을 따라 중국 사극 촬영 현장 한가운데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줬다.

특히 경영관리센터에는 화웨이의 본사 명물인 커다란 연못이 있다. 흑조와 백조가 물위를 거닐고 있는 이 곳에서는 화웨이 직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담소를 나누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경영관리센터 오른편에는 화웨이의 글로벌 데이터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이 곳에는 세계 각지의 화웨이의 데이터가 보존돼 있다.

화웨이 기숙사 백초원은 R&D센터나 경영관리센터와 멀찍이 떨어져 있어 셔틀버스를 타고 가서야 볼 수 있었다. 이곳은 10만5천평방미터 부지에 10개 동 사원 숙소로 구성돼 있다. 3천여개의 방을 보유하고 있으며 내부 시설이 3성급 호텔이라는 후문이다.

화웨이 관계자는 "화웨이는 성공의 근간이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우수한 인재 등용과 배출이라고 생각한다"며 "본사도 화웨이의 이 같은 철학에 기반해 설립됐고, 지금도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전(중국)=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中 화웨이 심장 '선전 캠퍼스' 가보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