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검증 앞둔 이완구, 청문회 쟁점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차남 병역면제 등 의혹, 증거 제시하며 '정면돌파' 의지

[윤미숙기자] 26일 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가 제출되면 국회는 다음달 4~5일께 인사청문회를 열어 이 내정자의 업무수행 능력과 자질, 도덕성 등을 검증하게 된다.

현재까지 이 내정자와 가족을 둘러싸고 제기된 논란은 본인 단기복무, 자녀 증여세 대납, 차남 병역면제와 재산고지 거부, 동생 변호사법 위반혐의 구속 등 크게 다섯 가지. 이에 대해 이 내정자는 각종 증빙 자료를 제시하며 적극 해명하고 있다.

◆차남 병역면제 핵심…"공개 검증 용의 있다"

이 후보자의 차남은 2000년 8월 징병 신체검사에서 3급 판정을 받은 뒤 2001년 미국으로 출국, 2006년까지 5년 간 학업 생활을 했다.

그러던 중 2004년 10월 축구시합을 하다 오른쪽 무릎 부상을 입었고, 2005년 2월 미시건대 병원에서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결과 전방십자인대 완전 파열 진단을 받았다. 5개월 뒤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서도 같은 진단을 받았고, 2차, 3차 징병 신체검사에서는 '불안정성 대관절' 등의 사유로 4급 판정을 받았다.

같은해 12월, 차남은 미시간대 병원에서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 및 내측 반홀상 연골 파열에 대한 수술'을 받은 뒤 2006년 6월 징병 신체검사에서 '불안전성 대관절'을 사유로 병역면제(5급) 판정을 받았다.

이 내정자 측은 미국 미시건대 병원의 MIR 진단서와 수술 확인서, 지난해 8월에 촬영된 방사성 촬영 필름 등 차남 병역면제 과정과 관련한 증빙자료 일체를 공개했다.

나아가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엑스레이 촬영 등 모든 증빙을 공개적으로 실시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은 "좀 더 설명이 필요하다"면서 "어떤 방식이든 국민들의 의혹이 해명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내정자 본인의 군 복무와 관련해선 징병 신체검사에서 평발 변형을 불러오는 이른바 '부주상골'이라는 병으로 보충역 소집 판정을 받고 1976년 5월 입영, 당시 병역법 상 보충역 복무 기간 356일을 채운 뒤 1977년 4월 만기 제대했다고 밝혔다.

◆재산·동생 문제, 정국 현안 입장 등 '송곳 검증' 예고

차남이 이 내정자의 아내로부터 18억300만원 상당의 토지를 증여받은 것도 쟁점이다.

이 내정자는 아내가 장인으로부터 2002년 토지를 증여받았으나 매년 재산세 부담이 커 미국계 로펌에 다니며 소득이 많던 차남에게 2011년 이를 증여하고 증여세와 재산세를 분할 납부하도록 했다고 해명했다.

당초 이 내정자는 2013년 공직자 재산등록 때 '독립생계 유지'를 이유로 고지 거부했지만 총리 내정 직후 차남이 증여세 5억1천300만원을 분납하고 있다면서 납부 내역과함께 미국계 로펌 급여 내역 등을 공개했다.

이 내정자는 또 2010년 장남과 차남에게 5800만원씩의 적금을 증여한 바 있다. 당시 이 내정자는 600여만원의 증여세를 냈다가 뒤늦게 본인이 증여세를 낸 것도 증여에 해당된다고 판단, 추가 증여세 80여만원을 납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생이 천안시 청당동 아파트 시행 사업과 관련해 2011년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 사법처리된 사실에 대해서는 "당시 충남도지사로 근무했던 이 내정자는 충남개발공사가 청당동 아파트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했고 이는 공소장에도 기재된 사실"이라며 무관함을 강조했다.

이밖에 이 내정자가 책임총리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지 여부, 대야 관계를 비롯해 각종 정국 현안이 대한 입장 등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도덕성 문제 뿐 아니라 개헌, 서민 증세 및 법인세 정상화 등 조세 개편 문제, 공무원연금과 관련된 정책 방안, 남북 문제에 대한 철학,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초이노믹스' 정책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정책 검증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증 앞둔 이완구, 청문회 쟁점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