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국내 경제, 완만하게 개선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재부 4월 그린북…저물가 지속중이나 고용 늘고 산업생산 반등

[이혜경기자] 정부가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완만하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진단했다.

8일 기획재정부는 '최근경제동향 4월호'(그린북)에서 "유가 하락으로 물가 상승률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고용 증가세가 확대되고 설 이동 효과 등 일시적 요인으로 주춤했던 산업 생산이 반등하는 등 완만하게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2월중 고용시장은 기저효과 심화에도 불구하고, 상용직을 중심으로 취업자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는 것 파악했다. 취업 증가자수가 전년 같은 달의 34만7천명에서 2월에는 37만6천명으로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3월중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농산물 가격 안정 등 공급측 요인으로 0%대 상승률을 보였으나(전년 동월 대비 0.5→0.4%), 근원물가는 2%대 상승세 지속했다고 전했다(2.3→2.1%).

2월중 광공업 생산은 전월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았던 자동차 등 생산이 반등하고 반도체를 중심으로 IT 생산이 증가하며 전월 대비 2.6% 증가한 것으로 관측됐다(전월비 -3.8→2.6%).

2월중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판매는 설효과, 주택․주식시장 회복세 등에 힘입어 전월 대비 큰 폭 증가로 파악했고(서비스업 생산 -0.6→1.6%, 소매판매 -2.8→2.8%), 2월중 설비투자는 전월 감소했던 운송장비 투자가 반등하며 전월 대비 증가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했다(-7.4%→3.6%). 건설투자는 건축․토목 모두 늘어 큰 폭의 증가세가 이어졌다(4.5→4.5%)고 덧붙였다.

2월중 경기동행지수(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3p 상승해 3개월 연속 상승했으며 선행지수(순환변동치)도 0.6p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3월중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물량이 증가(중량기준 -0.9→6.4%)했으나 국제유가 안정에 따른 석유제품, 석유화학제품 등 단가 하락 영향으로 전달의 3.3% 감소에서 4.2% 감소로 감소폭이 확대됐다고 풀이했다. 무역수지는 흑자를 지속했다(77억1천만달러→83억9천만달러)는 설명이다.

3월중 국내금융시장은 기준금리 인하, 유럽중앙은행(ECB) 양적완화 시행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입 등으로 시장금리가 하락하고 코스피지수도 올랐으며, 환율은 원/달러 및 원/엔 모두 소폭 상승했다고 전했다.

3월중 주택시장은 매매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11만2천건, 전년 동월 대비 24.4% 증가)한 가운데 매매가격(전월 대비 0.2→0.3%)과 전세가격(0.3→0.5%) 상승이 나타난 것으로 관측했다.

기재부는 "주요 실물지표들이 월별로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 엔화 약세 등 대외 불확실성도 상존하고 있으나, 저유가, 주택·주식시장 회복, 이란 핵협상 잠정 타결 등 경기회복에 긍정적인 요인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대내외 경제동향과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대외적 충격에 대한 선제적 시장안정 노력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경기 회복세가 공고화되고 국민들이 이를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체질 개선, 유효수요 창출 등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2015년 경제정책방향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국내 경제, 완만하게 개선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