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광야로 나온 안철수, 이후 선택지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총선 전 통합전대·독자 신당·신당 합류 따라 정치권 격랑

[채송무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출범 1년 11개월 만에 안철수 의원이 탈당해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됐다.

안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난다"고 탈당을 선언했다. 야권의 주요 주자인 안 의원의 탈당으로 야권은 총선을 앞두고 변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이후 안 의원의 행보에 따라 정치권이 요동칠 전망이다.

제1야당을 나온 안 의원의 선택지는 세 가지로 좁혀볼 수 있다. ▲독자 신당 추진 후 총선 전 통합 전당대회를 통한 야권 재통합 ▲독자 신당으로 새정치민주연합 대체 ▲신당 세력에 합류가 그것이다.

우선 안 의원의 선택지 중 독자 신당 추진 후 총선 전 통합은 야권 전체의 재설계라는 기본에도 부합하면서 이후 총선과 대선의 승리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미 통합 대상인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 박주선 의원 등 신당 추진 세력은 안 의원과 당을 함께 하는 것에 찬성 입장을 정했다. 안 의원의 탈당을 기반으로 난립했던 야권 성향 신당세력이 하나로 모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총선 전 새정치민주연합과 재통합할 수 있다. 야권의 구도 재편으로 총선과 이후 대선 승리까지 노려볼 수 있는 방법이고, 문재인 대표도 통합 전당대회는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거부 명분이 크지 않다.

더욱이 통합 과정에서 현재 새정치민주연합의 주류인 친노와 486세력들의 공천 물갈이를 통해 세력 교체를 이룰 수도 있다.

안 의원도 탈당 기자회견에서 "이제 당 안에서 변화와 혁신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안에서 도저히 안된다면 밖에서라도 강한 충격으로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 국민의 삶을 돌보는 새로운 정치로 국민들께 보답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안 의원은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정치세력을 만들겠다"며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독자 신당? 신당 합류? 정치적 선택에 관심

안 의원이 독자 신당을 창당해 새정치민주연합을 대체하려 할 가능성도 있다. 안 의원과 함께 상당수의 비주류 의원들이 동반 탈당할 전망인 가운데 이를 바탕으로 안 의원의 정치철학을 총선을 통해 시험 받으려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야권 분열의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뿐더러 다른 야권 성향 신당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마지막은 안 의원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신당 세력과 함께 하면서 비 새정치 연대를 이루는 것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신당은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 무소속 박주선 의원의 신당,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가 진행하는 신당, 김민석 전 의원이 중심인 민주당 등이 있다.

당 밖의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도 함께 할 수 있다. 여기에 새정치민주연합 내 비주류 세력으로 김부겸 의원과 박영선 의원 등을 연대할 수 있다면 신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을 친노 및 486 세력으로 고립시키면서 사실상 제1야당을 대체할 수 있는 세력이 될 수 있다.

안 의원이 본격적으로 정치를 시작한 이후 또 한번의 큰 정치적 선택이 다가오고 있다. 황야에 서게된 안 의원이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정치 혁신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야로 나온 안철수, 이후 선택지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