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아이폰 위기론' 팀 쿡, 중국·인도 발로 뛴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현지 정부와 아이폰 생산·판매 전략 등 논의

[민혜정기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거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인도를 잇따라 방문한다.

쿡 CEO는 차세대 전략 판매 지역인 인도를 방문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회동한다.

이에 앞서 쿡 CEO는 중국을 찾아 최근 투자 계약을 체결한 택시 호출 서비스 디디추싱과 관련 협의를 가졌으며, 다소 기세가 꺾인 중국 내 아이폰 판매 현황을 점검했다.

17일 포츈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팀 쿡 CEO는 중국에서 인도로 건너가 아이폰 판매 상황을 살피고 주말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날 예정이다. 이번 회동에서는 아이폰 인도 현지 생산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

애플은 미국, 유럽 등 선진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되자 인도 시장 공략에 공들이고 있다. 이를 위해 애플기기 위탁생산업체 폭스콘은 인도에 100억 달러(약 11조7천억원)를 투입해 아이폰 생산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지난달 출시한 4인치 아이폰 '아이폰SE'도 인도 등 신흥시장을 노린 제품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모디 총리는 인도를 제조업의 전진기지로 만들기 위해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주창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번 회동에서 모디 총리와 쿡 CEO가 아이폰 인도 생산을 협의한다는 관측이 많다.

팀 쿡 CEO는 "세계 휴대폰시장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42%에 불과해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에서 분기마다 아이폰 수백만대를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쿡 CEO는 지난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류 칭 디디추싱 회장과 회동했다. 쿡 CEO가 공식적으로 중국을 방문한 것은 지난해 10월 이후 7개월만이다.

쿡 CEO와 칭 회장은 디디추싱 서비스로 택시를 타고 애플스토어로 이동해 면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쿡 CEO는 트위터에 류 칭 디디수칭 회장과 만난 모습을 올리기도 했다. 그는 이번 방중 기간 동안 중국 정부 인사를 만나고 아이폰 유통망을 점검했다.

팀 쿡 CEO는 취임 이후 공식적으로만 여덟번 중국을 찾을 정도로 '친중국' 행보를 보여왔다. 특히 이번 방중은 최근 중국 시장 내 애플 성적표에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애플은 지난해 4분기까지 중국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이 분기마다 70% 이상씩 늘 정도였다. 그러나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되고 중국 현지 제조사의 가격 공세가 심화되자 1분기 애플의 중화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했다.

애플이 중국판 우버로 불리우는 디디추싱에 10억 달러(약 1조원)를 투자하고, 쿡 CEO가 중국을 찾은 것도 이 같은 상황과 관련이 깊다. 디디추싱 투자로 중국내 애플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수 있고 '애플카' 개발에도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팀 쿡 CEO는 "이번 투자로 (운송 서비스와 같은) 특정 분야의 중국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투자은행 파이퍼제프리 진 먼스터 연구원은 "디디추싱 투자가 애플카 개발 프로젝트에도 일조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에 친소비자적인 하드웨어 시스템과 잘 설계된 택시 서비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통합할 경우 아이폰 성공신화를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폰 위기론' 팀 쿡, 중국·인도 발로 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