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내년 미래성장동력에 15.3조 투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미래부·문화부·산업부 공동, 올해보다 7.6% 증가

[민혜정기자] 정부가 내년 미래성장동력 창출 분야에 15조 3천억원을 투자한다.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합동으로 2017년 예산안의 5대 투자 중점중 하나인 '미래성장동력 창출 분야 예산안'의 내역을 발표했다.

정부의 미래성장동력 창출 예산은 ▲미래성장동력 기반 강화 7조6천억원 ▲미래성장동력 창출 지원 7조7천억원 등 총 15조3천억원 규모로 올해 대비 1조767억원(7.6%) 늘어난다.

이번 예산안은 벤처·창업 등을 통한 창조경제 생태계 뒷받침,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통한 문화융성 지원 등 그간의 성과를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선제 대응, R&D 전략적 투자 강화 등 미래성장동력 기반 강화와 창출 지원에 그 주안점을 뒀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R&D 사업화·혁신센터 운영 등에 7.6조

우선 미래성장동력 기반 강화는 R&D 기술사업화, 창업 플랫폼 기능강화 및 지역특화사업 등의 인프라를 확충하고 고도화하는 것이다.

관련 주요사업으로 우선 신진연구자 대상 '생애 첫 연구비' 과제 1,0천개 신설, 공대 혁신방안 이행,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 현장착근(SW중심대학 20개, SW선도학교 1천개) 등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우수인재 육성을 집중 지원한다.

또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본격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핵심기능 및 인력 등을 확충하고,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글로벌 수준의 창업·혁신 허브로 육성하는 등 창조경제 거점 기능을 강화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연계사업을 확대하고, 지역특화사업 활성화 사업을 신설해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규창업, 지역특화발전, 그리고 기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촉진한다.

연구소기업 등 기술창업 확대로 제2의 성공사례를 만들고 '기술이전→후속R&BD→기업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에 범부처가 협업하며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ㆍ활용 지원(40억원)을 신규로 추진한다.

◆지능정보사업 추진단 출범·VR 콘텐츠 등에 7.7조 투자

미래성장동력 창출 지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19대 미래성장동력 조기성과 가시화, ICT 및 문화 ·콘텐츠 분야의 신산업 육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용화 근접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해 19대 분야 투자를 확대하고, 스마트카, IoT, 무인기 등 산업화 속도가 높은 10대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지능정보사업추진단을 출범하고,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10월에 발표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ICT융합·혁신을 통한 신산업 육성을 위한 'K-ICT 전략 2016' 이행을 위해 IoTㆍ빅데이터ㆍ클라우드 등 신산업경쟁력 확보를 추진하며, 특히 클라우드컴퓨팅산업육성 사업을 210억원 규모의 별도사업으로 분리하여 중점 추진한다.

청정에너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미래성장 유망산업 육성도 강화한다.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과 같은 글로벌 문화 콘텐츠 사업 투자도 확대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19대 미래성장동력에서 더 나아가 범정부적 예산 등을 결집하여 속도감있게 혁신적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범부처 사업단장(PM)에게 사업관리 전권을 부여하는 등 신규 프로젝트 베이스 사업단 체제로 추진된다.

미래성장동력 창출 예산이 국회 예산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전에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내년 미래성장동력에 15.3조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