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百, 中 상해서 쇼핑몰 운영…"현지 사업 강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中 국영기업 중신그룹과 합작사 설립…韓 기업 中 동반진출 확대 모색

[장유미기자] 롯데백화점이 중국 국영기업인 중신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37년 국내 1위 유통 노하우를 중국 대륙에 수출한다.

17일 롯데백화점은 중신그룹과 합작해 리테일 운영회사(중신타이푸낙천기업관리유한공사)를 설립한 후 이 회사를 통해 현재 중신그룹이 운영 중인 상해 '타이푸광장' 쇼핑몰을 내년 상반기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 롯데백화점은 오는 2017~2019년 사이에 추가 건설되는 3개의 쇼핑몰을 더해 총 4개점의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합작을 통해 중국에서 즉시 이익을 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갖추게 됐으며 부동산개발 리스크와 인허가 부담이 없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게 됐다. 또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 브랜드들의 중국 진출 기회를 확대해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중국 최대 도시인 상해에 진출함으로써 중국사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가 기대된다"며 "면세점, 마트 등 그룹 계열사와의 시너지도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신그룹은 중국 국가재정부 산하의 국영기업으로, 지난해 기준 자산규모 980조원의 거대 그룹이다. 자산 기준 중국 17위 수준이며 금융서비스를 중심으로 에너지, 부동산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간 60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중신그룹은 중국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이지만 50여개의 백화점과 80여개의 쇼핑몰이 진출해있는 상해에서 운영경험의 부족과 유통시장 둔화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중신그룹은 지난 5월부터 중국 내 5개점을 운영 중인 롯데백화점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요청해왔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우리는 이미 지난 2008년부터 3년간 베트남 호치민 다이아몬드 플라자를 위탁 운영한 사례가 있고 중국에 주재하는 전문인력을 비롯한 MD, 디자인, 서비스 등 유통 노하우를 즉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신그룹 측이 높이 평가했다"며 "무엇보다 중국 유통시장의 둔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롯데백화점이 두 자릿수 고신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롯데백화점의 중국 5개점 매출액은 전년에 비해 28% 늘었고 올해도 두 자릿수 신장이 기대된다.

롯데백화점은 상해 쇼핑몰 운영을 통해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 브랜드들의 중국 진출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롯데백화점은 텐진에 2개점을 비롯해 선양, 웨이하이, 청두 등 각 지역 중심도시에서 점포를 운영 중이지만 중국의 경제수도 격인 상해에는 아직 진출하지 않았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내년부터 상해 쇼핑몰의 운영을 맡게 되면 중국 핵심상권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상해가 다른 지역에 비해 한류문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쇼핑몰 운영을 계기로 기존 중국 점포에 진출하지 않았던 유명 F&B 브랜드와 한국을 찾는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패션 브랜드들을 추가로 입점시킬 계획이다. 또 쇼핑과 문화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테마존을 구성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는 "중국 굴지의 그룹인 중신그룹과 손잡고 중국경제의 중심인 상해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게 돼 향후 중국사업의 포트폴리오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롯데의 이미지를 높이고 국내 우수기업들의 판로개척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百, 中 상해서 쇼핑몰 운영…"현지 사업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