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부·국토부·행자부,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9일부터 '스마트시티 서비스 아이디어 경진대회' 공동 개최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국토교통부, 행정자치부와 함께 오는 19일부터 8월 21일까지 '2017 스마트시티 서비스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시민과 기업,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스마트시티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이 대회는 '스마트 생활 서비스 아이디어', '스마트 공공서비스 아이디어', '민간사업(비즈니스) 모델'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스마트 생활 서비스 아이디어 부문은 도시 정보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시민 편의를 높이고 교통 체증, 환경 오염 등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스마트 공공 서비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도시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민간사업 모델 부문은 도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모집한다.

체출된 작품 중 예선 서류 심사를 통해 29개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대상과 최우수상은 상위 18개 작품 대상으로 본선 발표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나머지 11개 작품에는 우수상을 수여한다.

그 동안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는 후속 기술 개발과 국민안전처·경찰청 등 관계 부처와 협력으로 스마트 도시 안전 서비스,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실제 서비스로 구현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아이디어로 제안돼 개발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는 악취, 소음, 미세먼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 환경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석영 미래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도시 기반시설에 첨단 ICT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하는 것만으로 많은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미래 스마트시티 활성화와 체감도 높은 서비스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국토부·행자부,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