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李 대통령, 한미 FTA·해군 기지 반대하는 野 지도자 공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측근 비리엔 "생각할 수록 화 난다", 내곡동 사저는 "전적으로 내 탓"

[채송무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 4주년을 맞아 서민들의 삶을 나아지게 하는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22일 취임 4주년 특별 기자회견에서 "지난 4년 동안 잊지 못할 사람이 있다"며 "지난 2008년 새벽 가락시장에서 만난 박부자 할머니인데 위로받아야 할 분이 대통령을 위로하는데 할 말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그 동안 많은 일을 했다. 국격이 높아졌고, 위기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극복했지만 길거리에서 장사하는 이런 할머니의 삶이 나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남은 1년에 해야 할 일이 있다면 1년 후 할머니가 '이제 좀 나아졌다, 희망이 있다'고 말하는데 전력을 다 쏟아야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최근 민심 이반의 결정적 이유가 된 측근 비리에 대해 "생각할수록 화가 난다. 살기 힘든 사람도 열심히 살아가는데 살 만한 사람들이 주위에서 비리를 저질렀다"며 "제 심정이 이런데 국민 마음이 어떻겠나. 국민들에게 할 말이 없다"고 유감을 표했다.

논란이 된 내곡동 사저 문제에 대해서는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것이 이런 문제를 일으켰고, 전적으로 제 탓"이라며 "지금 모든 것을 원점으로 돌렸다. 경호상 문제가 있어도 30년 이상 살던 곳으로 돌아가겠다고 결심했다. 널리 이해해달라"고 했다.

◆MB, 한미 FTA·제주 해군 기지 野 지도자 과거 발언 언급하며 날선 비판

이 대통령은 한미 FTA, 제주도 강정마을 해군 기지 등 야권이 반대하는 현안에 대해서는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 등 야권 지도자들의 과거 발언을 소개하며 강하게 반박했다.

이 대통령은 "한미 FTA나 요즘 현안이 되고 있는 제주 해군 기지는 사실 전 정부에서 결정했고, 과정을 봐도 국가 미래발전이나 안보를 위해 올바른 결정을 했다"며 "그런데 지금 이를 반대하는 분들도 대부분 당시 매우 적극적, 긍정적으로 추진했던 분들이므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미 FTA에 대해 이 대통령은 "자동차 협상이 잘못됐다고 하지만 미국은 우리 수출 분의 10분의 1도 되지 않는다"며 "3월 15일 발효되면 부품기업은 관세 없이 수출할 수 있게 돼 성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세계 많은 나라들이 미국과 FTA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특히 일본은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발효가 되면 중국과 일본은 미국 수출을 위해 한국에 투자할 것이고 그렇다면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질 것이다. 우리가 취약한 농축산물은 이 기회에 지원해 경쟁력 있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선거철이 됐으니 전략적으로 할 수 있겠지만 만일 이런 것들을 다 하지 않고, 했던 것들도 폐기하면 국가의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겠나"며 "제주 해군 기지에 대해서는 한명숙 대표도 지난 2007년 2월 국회 답변에서 '대양 해군을 육성하고 남방 항로 보호 위해 해군 기지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해찬 전 총리도 그렇고, 유시민 통합진보당 대표 역시 '평화의 섬과 해군기지가 대양의 평화를 지키는 전진기지가 되는 것은 모순이 아니다'고 했다"며 "그렇게 말씀 하신 분들이므로 저는 걱정을 덜하고 있다"고 반격했다.

<사진 제공=청와대>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李 대통령, 한미 FTA·해군 기지 반대하는 野 지도자 공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